타트체리란 무엇인가요
우리가 흔히 먹는 달콤한 스위트 체리와는 달리 타트체리는 신맛이 강한 체리로 장미과의 벚나무 열매입니다.
100년 전부터 약용식물로 사용되었으며 아유르베다에도 치료제로 등장할 만큼 오래전부터 사용되었습니다.
타트체리는 칼로리는 낮지만 안토시아닌과 케르세틴, 섬유질과 피리독신, 단백질, 피리독신, 니아신과 같은 영양소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항염의 여왕'으로 불리는 과일입니다.
타트체리에는 다양한 품종이 있으며 그중에서도 몽모랑시 품종이 가장 효과가 뛰어납니다. 제품을 구매할 때는 타트체리의 품종을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몽모랑시 타트체리
타트체리 품종은 크게 발라톤과 몽모랑시로 구분되는데 몽모랑시 타트체리는 발라톤에 비해 멜라토닌 함량이 6배나 많고 영양성분도 더 풍부합니다.
시칠리아산 건강한 모로실 다이어트 효능
타트체리 효능 8가지
1. 항산화 효과
타트체리에는 다량의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는 우리 몸이 산성화 되는 것을 막아주고 항산화를 촉진시켜 줍니다.
풍부한 항산화 성분은 관절염을 비롯한 각종 염증을 줄여주고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피부는 물론 세포의 노화방를 방지해 줍니다.
2. 불면증 치료
타트체리에는 천연 멜라토닌 함량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불면증 치료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멜라토닌이란 밤이 되면 분비가 촉진되어 인체가 자연스럽게 잠에 들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멜라토닌 분비가 불안정해지고 갱년기가 되면 더욱 심해집니다.
이럴 때 타트체리와 같은 멜라토닌을 섭취하여 수면을 유도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암세포 감소
타트체리 속에 함유된 안토시아닌과 같은 항산화 성분은 암세포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준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타트체리 속 비타민C 또한 대장암 억제에 도움을 주며 다량의 섬유질이 대장암을 일으키는 독소와 결합하여 건강한 대장 세포들과 격리시켜 대장암의 위험을 감소시켜 줍니다.
4. 면역체계 유지
타트체리속 멜라토닌은 백혈구를 생산하고 비타민 A와 구리의 흡수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면역체계를 유지하는데 있어서 필수입니다.
백혈구를 생산하고 유지하는 구리가 부족하다면 우리 몸은 침입자를 물리치지 못하며 다양한 질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5. 눈 건강
타트체리의 안토시아닌은 혈류를 자극하여 녹내장의 진행을 늦춰주며 눈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타트체리에 함유된 비타민 A 역시 야맹증과 안구건조증을 예방하여 건강한 눈을 유지하도록 도움이 됩니다.
6. 뇌 기능 향상
타트체리의 안토시아닌은 뇌세포를 보호하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중증 치매 환자를 치료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인체에서 필수 지방산과 타트체리 추출물이 만나면 알츠하이머병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우리 몸의 산성화로 인하여 다양한 질병에 노출되고 병세가 점점 악화되는데 그중에 뇌도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타트체리와 같은 항산화제 효과가 있는 식품을 뇌 건강을 위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7. 혈압조절
타트체리에는 강력한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혈관에서 산화스트레스를 감소히키고 LDL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며 혈압을 조절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타트체리의 효능은 심장의 부담을 줄여주고 죽상 경화증이나 심장마비, 뇌졸즐을 미리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8. 체중감량
타트체리 속 안토시아닌과 베타카로틴과 같은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지방을 연소시켜 줍니다.
또한 체중 증가의 원인인 콜레스테롤과 트랜스지방을 분리시며 배출하도록 도와주므로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타트체리 하루 권장량
다량으로 복용하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정량만을 복용해야 합니다.
타트체리 주스를 기준으로 권장량은 하루 1컵이 적당하며 약 180m에서 200m 정도를 섭취하면 됩니다.
타트체리를 원액을 섭취할 경우 소주 한잔 컵에 해당하는 50m 미만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타트체리 분말은 티스푼으로 나눠서 하루 3번 섭취합니다.
타트체리 냉동 관일로 섭취시 15개에서 20개 정도가 적당합니다.
캡슐이나 젤리 형태로 구매했을 경우 제조사에서 명시한 하루 권장량에 맞춰 복용합니다.
타트체리 부작용
1. 정량을 섭취한 경우 심각하게 알려진 부작용은 없지만 과다하게 복용하게 되면 복통과 설사, 구토,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아주 드문 경우이지만 체리류의 알레르기가 있다면 타트체리도 있을 수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3. 타트체리에 함유된 퀘르세틴은 혈액을 희석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항응고제를 섭취 중이거나 출혈 장애가 있거나 수술을 앞두고 있다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타트체리의 신맛은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위가 약하거나 위산이 많다면 빈속에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임산부나 수유부는 정확하게 연구된 부분이 없으므로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트체리 먹는 방법
1. 타트체리는 수확 후 신선도를 오래 유지할 수 없기 때문에 수확 즉시 가공하여 냉동이나 주스, 분말, 캡슐, 젤리, 원액 형태로 다양하게 판매됩니다.
2. 자신의 기호에 맞게 선택하여 섭취하면 되는데 가장 편리한 것은 캡슐입니다. 제품에 표기된 하루 권장량대로 물과 함께 섭취하면 됩니다.
3. 또 하나 편리한 것은 요즘 즐겨 먹는 젤리 형태로 물이 없어서 먹을 수 있어서 더 간편합니다. 콜라겐과 함께 제조된 경우가 많습니다.
4. 타트체리 주스는 일반 주스와 같이 마시면 되지만 원액의 경우 농축된 것은 산이 너무 강하므로 물이다 다름 음료에 타서 희석시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5. 분말은 요구르트나 샐러드, 다른 음료나 주스에 섞어서 마실 수 있습니다.
6. 냉동 타트체리는 우유와 함께 믹서기에 갈아서 마실 수 있으며 기호에 따라 꿀이나 설탕을 첨가하기도 합니다. 또한 빵이나 케이크, 쿠키 등 베이커리를 할 때 넣을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과 염증에 좋은 대마종자유 효능
갱년기 뼈건강에 좋은 MBP단백질 효능, 먹는
링곤베리 퓨레 효능 천연 글루타티온 효과
댓글